정초7일 참회기도 (음력 1.3~1.9)
참회란 지난 날의 과실을 뉘우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선한 과보를 짓겠다는 실천적인 자세입니다. 정초 7일 참회기도에 동참하여 부처님 전에서 새해를 다지는 기회로 삼아보시기 바랍니다.
입춘기도
입춘은 24절기 중 제일 처음 오는 절기로 봄이 시작 되는 날이자 새로운 한 해가 시작되는 날이기도 합니다. 석왕사에서는 이날을 단순히 절후의 하나로만 기억하는 것이 아니라 한 해의 모든 소망을 기원하는 명일로 여기고 해마다 한 해의 무사안녕을 비는 기도법회를 열고 있습니다.
입춘기도는 우리에게 삼재라는 재앙을 극복하고 한 해의 행복을 성취코자 하는 기도이기도 하면서 일년 내내 풍요로움이 가득하기를 기원하고 복을 짓기 위해 기도하는 법회입니다.
하안거 100일 기도 (음력 4.15~7.15)
수행자들이 유행(遊行)을 멈추고 한 곳에 모여 수행에 몰입하는 것을 안거(安居)라고 합니다.
안거가 스님들의 수행문화에서 비롯되었지만 출가자들에게만 해당되는 일로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안거기간 동안 ‘스스로 깨어 있는 일’,‘자신을 찾는 깨달음’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생활 속에서 중심을 놓치지 않고 오롯이 마음을 닦아가는 안거가 되시기 바랍니다.
칠월칠석 (음력 7.7)
칠월칠석은 천상과 지상이 상통하는 날입니다.
칠석을 맞아 가족 모두가 무병장수하기를, 자손들이 대대손손 창성하기를 몸과 마음을 모두어 부처님 전에 기원하시기 바랍니다.
석왕사에서는 칠석을 맞아 인연공덕 발원 및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기도를 올립니다. 칠월칠석 및 백중문화재 기간 동안 소원등을 밝히는 행사와 2014년 스리랑카 대통령과 수부띠 대사원에서 기증하신 부처님 진신사리 법회를 봉행합니다.
동안거 100일 기도 (음력 10.15~1.15)
동안거(冬安居)란 스님들이 일정한 곳에 머물며 수도하는 것으로 음력 10월 보름 결제로 새해 정월 보름까지 수행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불자 여러분들도 이 기간 동안 자신의 행동과 마음을 묶어 스스로 수행과 기도에 몰두하여 부처님 가르침 따라 자신의 내면을 통찰하고 스스로 새롭게 눈뜨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오백나한 명호독송 7일 기도 및 오백성재 법회 (음력 9.1~9.9)
첫 째 날 : 개산대제 입재 및 보시바라밀 실천의 날
둘 째 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입재 및 지계바라밀 실천의 날
셋 째 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인욕바라밀 실천의 날
넷 째 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정진바라밀 실천의 날
다섯째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선정바라밀 실천의 날
여섯째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지혜바라밀 실천의 날
일곱째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오백나한재 봉행의 날
여덟째날 : 오백나한명호독송기도 및 약사부처님께 무병장수기원의 날
아홉째날 : 중양절(重陽節) 합동제사 및 개산대제 회향
수능 100일 기도
매년 수능 100일 기도를 봉행합니다. 모쪼록 기도를 올리는 모든 분들이 마지막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고, 발원하시는 일은 뜻대로 성취하기를 기원합니다.
수능 당일은 시험시간표에 맞추어 하루종일 기도 봉행합니다.